건강하게살기

통풍의 원인과 예방법

성공신 2024. 11. 6.

수 년 전 그 고통을 어찌 잊을 수 있을까요? 제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을 겪고 많은 것이 달라졌습니다. 워낙에 통증이 심한 경험으로 스스로 체중조절하고 매일 약을 알아서 먹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힘든 통풍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간략 포스팅 합니다.​


발이 두배 이상 부어서 부은 발은 신발을 신지 못해서 절뚝 거리며 다니며, 어르신들 마저 대중교통에서 제게 자리를 양보하는 끔찍한 일을 두번 다시 겪고 싶지 않다는 얘기를 의사 선생님과 오늘 하고 왔습니다. 너무 큰 고통을 겪어서 불안해 하는 것 같다고 하시며 수치도 정상이고, 꾸준히 관리하면 괜찮다고 하여 한결 마음 편해졌습니다.



1. 통풍의 원인

1)  요산의 과잉생산

요산을 실제로 확대해서 보면 정말 바늘하고 똑 같이 생겼습니다. 이런 것이 관절을 찌르니 심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요산의 과잉생산은 퓨린의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기능장애, 과음, 비만, 퓨린의 과잉섭취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요산의 배설 감소

요산의 생성은 정상이지만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어 발생되는 경우로 신장기능 이상, 고혈압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3) 요산의 과잉생산과 배설 감소

2. 통풍의 예방

1) 식이요법

전통적으로 퓨린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단백질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을 권장해 왔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워 현재는 아래의 식이요법을 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 과식을 피하고 체중을 줄이는 식이요법

나. 전체적인 칼로리를 낮추는데 탄수화물 함량을 줄이고 단백질 함량을 다소 늘이며 불포화 지방을 함유한 식이요법

다. 동반질환으로 당뇨식, 저지방, 저염식에 유리한 식이요법

2) 알콜은 신장으로부터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고 퓨린 합성의 자극과 요산합성의 증가로 고요산혈증을 일으킵니다. 음주에 대해 스스로 과할 정도로 절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경험으로는 아무리 식이요법을 잘해도 음주를 즐기면 아무소용 없는 것 같습니다. 금주나 직업상 어쩔 수 없는 경우라도 과하다 싶을 정도의 절주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