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가니쉬 뜻 의미 여러가지 쓰임

성공신 2024. 4. 5.

가니쉬라는 말은 음식에서 유래되었는데 그 쓰임이 자동차에서도 쓰이고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뜻과 의미에 대해 간략 정리합니다.


먼저 음식에서의 가니쉬를 알아보면, 쉽게말해 우리나라식 표현으로 고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우리가 음식점에서 스테이크나 파스타 같은 양식류를 먹을 때 나오는 고기 위에 얹어진 채소 및 과일 조각을 말한다. 
주로 양파, 토마토, 버섯, 아스파라거스, 파인애플 등등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가니쉬는 원래 요리 장식용으로 나온 식재료지만 요즘엔 메인요리 못지않게 인기가 좋다. 왜냐하면 조리 시 열을 받아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식감이 더욱 좋아지고 특유의 풍미가 살아나기 때문이다. 

또한 색감 자체만으로도 식욕을 돋우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로도 뛰어나다. 그렇다면 여기서 잠깐! 
왜 사람들은 가니쉬에 열광하는 걸까? 바로 재료 본연의 맛보다는 전체적인 조화로움 속에서 오는 매력때문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한끼 식사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내가 즐겨 먹는 메뉴 중 하나가 바로 함박스테이크다. 함박 스테이크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는데 그건 바로 접시 위에  올려진 알록달록한 가니쉬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했던가? 

 

 

일단 비주얼부터가 먹음직스럽다. 그리고 함께 곁들여 먹으면 느끼함도 잡아주고 입안 가득 상큼함이 퍼진다. 물론 개인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대체로 만족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만약 집에서 직접 해먹는다면 샐러드 대신 구운 감자나 고구마를 올려도 좋을 것 같다. 아니면 밥이랑 같이 먹어도 잘 어울릴 것 같고.. 아무튼 이렇게 활용도가 높은 가니쉬야말로 일석이조다.



자동차에서는 차를 알아가다보면 가니쉬 복원제 이런 것이 필요 할 때가 있다. 말 그대로 음식에서 처럼 차를 보기좋게 플라스틱 재료로 외관을 마무리 짓는 다고 보면 된다. 차는 생산할 때 어쩔 수 없이 부드럽게 마무리 안되는 부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때 가니쉬의 개념으로 그 부위를 부드럽게 감싸서 차량의 외관을 이쁘게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트렁크 손잡이 같은 부분을 마무리 처리 했다면 이또한 가니쉬를 적용한 것이다.



​보통 차 바퀴 위 차제 프라스틱 모양 부분을 차량에서 가니쉬로 많이 얘기한다.

역시 외관을 예쁘게 유지하려다 보니 플라스틱 복원제 가니쉬 복원제 등을 검색하여 필요 구매를 하게 된다고 본다.

반응형

댓글